[유럽사]유럽 각 국의 국가명 유래
벨라루스 (백러시아)
13세기 경부터 벨로루시아라는 명칭이 사용되었다. 벨로/벨라는 슬라브어 벨릐에서 유래된 것으로 하얗다는 의미이다. 몽골/타타르와 리투아니아의 침략을 받지 않은 순수한 슬라브인의 땅이란 의미도 있다.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보스니아는 현지의 보스나 강을 의미하고 헤르체고비나는 슬라브어의 공작 작위인 헤르쪼그/게르쪼그를 의미한다. 즉 공작령 보스니아를 의미한다.
바티칸
바티칸이 있는 장소가 바티카누스 Vaticanus라는 언덕인데, 라틴어 Vaticinari는 예언자, 선지자라는 의미
리히텐슈타인
18세기 초 오스트리아 출신 한스-아담 리히텐슈타인 공작이 영지를 구입하고 공작령을 설치했으며, 1719년 공작령 및 정부로 인정받는다.
룩셈부르크
로마제국 시절의 류칠린부르크라는 요새에서 명칭이 유래하였으며, 류칠린부르크는 작은 도시라는 의미이다.
마케도니아
이곳에 정착해 있던 과거의 부족들의 우두머리였던 "마케돈 족장"에서 유래하였다. 하지만 발칸의 다른 민족인 일리리아 언어의 "짐승"이라는 마케티아 maketia에서 유래된 것으로 보기도 한다.
몰도바
현지의 하천인 몰다 Molda에서 유래했다. 몰도바 공작령의 1대 공작이 사냥 중 죽은 자신의 사냥개 이름을 강 이름으로 지었다는 설이 있다.
모나코
독자 생존이란 의미인 라틴어 "모노이코스"에서 유래했다. 이곳엔 로마시절 헤라클레스의 성전이 있었고 헤라클레스의 별명이 모노이코스였다.
루마니아
로마인이라는 의미인 라틴어 로마니 Romani에서 유래했다.
산마리노
기원후 301년 종교박해를 피해 달마티아에서 이주하여 이곳에 도시를 개창한 마리노 Marino라는 사람의 이름에서 유래했다. 산마리노는 유럽에서 제일 오래된 독립국가임
프랑스
5세기 이곳에 국가를 형성한 프랑코족에서 유래했다.
스위스
1291년 칸톤 (스위스의 지방 정부 단위)들을 연합하여 스위스를 만든 최초의 칸톤인 슈비츠 Schweiz 에서 유래했다.
오스트리아
카를대제 시절 다뉴브강 동쪽에 설치된 동부 후작령 Marchia Austriaca에서 유래했다. 프랑크 왕국의 동쪽에 위치하여 동쪽의 나라라는 고대게르만어의 Ostarrichi이 현재의 국가명인 Österreich가 되었다.
안도라
황무지라는 뜻의 바스크어인 andurrial에서 유래했다.
아일랜드 (에이레)
서쪽 땅이라는 의미의 고대 아일랜드어 eirinn에서 유래했다.
아이슬란드
9세기 이 땅을 정복한 노르만인들이 부른 얼음의 땅에서 유래했다.
스페인 (에스파냐)
고대 페니키아인들이 부른 "토끼들의 해안"이라는 의미의 "이-슈파님"에서 유래했다. 다른 학설로는 바스크어의 "튀어나온 부분"이라는 에스파나 espana에서 유래된 걸로 보기도 한다.
키프르 (사이프러스)
현지에 정착한 키파리스인에서 유래했다.
리투아니아 (리에투바)
공작령이 위치했던 곳의 "레타바 강"에서 유래했다.
몰타
고대 페니키아의 식민지가 있던 곳으로 작은 항구라는 페니키아어 malat에서 유래했다. 또는 피난처라는 의미의 그리스어 melita에서 유래된 걸로 보기도 한다.
네덜란드
"낮은 땅"이라는 의미한다. Holland 홀랜드 역시 "낮다"라는 의미인 고대 게르만어의 hoi 또는 hal과 land의 결합어이다.
노르웨이
"북쪽으로 가는 길"이란는 의미인 고대 스칸디나비아어 Nororvegr에서 유래했다. 노르만인들이 이 길을 따라 북해로 진출했다.
포르투갈
포르투갈 제2의 도시인 "포르투"에서 유래했다. 포르투의 원 명칭은 "포르투-칼레"였다.
우크라이나
슬라브어의 "변두리"라는 의미의 "오크라이나"에서 유래했다. 이곳은 12세기부터 고대 루시의 남서부 끝이었다.
몬테네그로
"검은 산"이라는 라틴어 Monte Negro에서 유래했다. 현지의 디나르 산맥의 울창한 숲 때문에 어둡게 보인다 하여 이렇게 불렀다.
알바니아 (쉬키페리아)
알반 족에서 유래했다. 현지인들은 "이해하게 말한다"라는 의미의 shkip에서 유래한 쉬키페리아라고 자신들을 부른다.
벨기에
고대 켈트족 및 고대 게르만 족의 일족인 벨크 족에서 유래했다.
불가리아 (볼가리아)
7세기 경 볼가-캄스크 유역의 일족이 발칸으로 남하하여 세운 국가로 출신지인 볼가강 명칭을 따서 불렀다.
영국 (그레이트 브리튼)
기원 전 8세기에 이곳으로 이주한 켈트족 일파인 브리트 족에서 유래했다. 잉글랜드는 색슨족과 함께 5-6세기 경 현지에 정착한 게르만 족의 일파인 앙글르 족에서 유래했다.
헝가리 (마쟈로샤그)
위그르 족을 부르는 폴란드어 "우그르"에서 유래했다. 헝가리인들은 자신을 마쟈르 족이라 부르며 국가 명은 "마쟈르 족의 땅"이라는 마쟈로샤그라 불렀다.
독일 (도이칠란트)
"사람에 속한다"라는 의미인 고대 게르만어 duit-isc에서 유래했다. 북독일 지역에 최초로 정착한 고대 게르만 족의 일파인 도이크족에서 유래한다고 보는 견해도 있다.
그리스 (엘라다)
에게해 연안 페살리아에 정착한 고대 민족 "엘라다"에서 유래했다.
덴마크
카를대제 시절 북쪽 국경에 거주하던 데인족 Dane이 "데인족의 변방 지역"이라는 의미인 덴마크를 형성했다.
이탈리아
기원전 3세기 경 로마인에게 정복된 아펜니노 반도 (이탈리아 반도)의 고대 부족인 "이탈리키"에서 유래했다.
라트비아
19세기 라트갈로 족이 현 라트비아의 서부지역인 쿠를란드를 중심으로 라트비아 국가 수립했다.
폴란드 (폴스카)
폴랴크 족에서 유래했다.
세르비아
세르브 족에서 유래했다.
슬로바키아
슬로박 족에서 유래했다.
핀란드 (수오미)
핀족의 국가라는 스웨덴어 Finland에서 유래했다. 핀란드인들은 "호수의 땅"이라는 의미인 "수오미 Suomi" 사용했다.
크로아티아
호르바트 족에서 유래했다.
체코
체크 족에서 유래했다.
스웨덴 (스베리게)
현지 고대 부족 중 하나인 svein족과 국가라는 의미인 Rige의 결합어인 Sverige라고 불렀다. 스웨덴의 또는 스웨덴인이라는 스웨덴어의 svensk에서 스웨덴 유래했다.
에스토니아 (에에스티)
"물 가에 사는 사람"이라는 의미인 고대 발트어 "에스티"에서 유래했다.
'5분 재미있는 역사 상식 > 5분 재미있는 세계사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전쟁사]블랙 호크 다운(Black Hawk Down), 소말리아 모가디슈 전투 (0) | 2019.08.13 |
---|---|
[터키역사]동방 불멸의 제국, 오스만 제국 (1) | 2019.08.12 |
[중세유럽]중세시대 유명한 전설 및 신화 속 기사와 무기 (1) | 2019.08.11 |
[미해군사]미해군 구축함의 결사항전으로 이뤄낸 승리, 사마르 해전 (0) | 2019.08.10 |
[중남미]도미니카 국격 향상의 욕심, 크리스토퍼 콜럼버스 등대 (0) | 2019.08.10 |